2023 산학협력 EXPO

본문 바로가기
검색하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MENU

2023 산학협력 EXPO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
철도궤도 자동 냉각 시스템
디아이엘(주) 아주자동차대학교

아주쿨링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 사업(LINC 3.0) #전문대

우리 팀을 소개합니다.

아주자동차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부 학생들이 모여 열차의 안전 운행을 위한 방안을 고안했습니다.

캡스톤디자인 이렇게 시작되었어요.

열차의 안전 운행 향상을 위하여
여름철 온도 상승으로 철도 레일의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면 팽창하여 휨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철도 레일의 온도 변화에 따라 궤도 냉각시스템을 통하여 레일을 냉각시켜 물을 안개화하여 철도 궤도 주변에 분사함으로써 주변의 온도를 내리고자 했습니다.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기존 제품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기존에는 물을 분사하는 방법으로 레일을 식히는 것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분사되는 물의 온도에 의해 레일이 냉각되는 정도에 그치는 정도로, 냉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액체에서 기체로 변화는 플래쉬 증발 현상을 활용하여 냉각 효과 증대 방안을 도입하였습니다.

결과물의 특·장점 및 과제 수행 내용
레일의 온도가 일정 온도를 초과하는 경우 레일에 냉각수를 살포하여 레일 과열 방지 시스템 설계가 되어 있으며, 냉각에 사용된 제설용액을 순환 시키며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레일 열처리 또한 변위 수단을 통해 냉각 수단을 변위시키는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이렇게 문제를 해결했어요.

활용방안 / 수익성 분석
철도 궤도 주변의 온도에 따라 미립화 된 물입자를 분사하여 철도 궤도의 온도를 자동으로 낮춰주는 철도 궤도 자동 냉각 시스템을 제작하였습니다.

기대효과
현재 제품은 도원역~동인천역 레일 보강 설치구간에 설치하여 시험 가동 중으로, 에너지 투입 대비 냉각효울이 높은 냉각 방식으로 실용성과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더불어, 물 입자가 미세먼지 입자를 둘러 쌓아 미세먼지를 흡수 낙하하는 원리로 미세먼지 제거 효과까지 기대됩니다.

이전으로